Spring MVC의 @ModelAttribute 어노테이션에 대한 개념 정리

 

Spring MVC에서 @ModelAttribute을 메소드의 파라미터로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를 정리하고자 한다.

다른 어노테이션에 비해 @ModelAttribute는 내부적으로 돌아가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즉 Spring framework이 내부에서 알아서 처리해 주는 부분이 다른 어노테이션에 비해 더  많은 것 같다. 따라서 개발자의 손을 떠나 보이지 않는 가운데서 처리되는 부분에 대한 개념이 없다면 어둠 속에서 더듬이가 될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 다음과 같은 빈 클래스가 있다고 할때

 

public class MemberInfo 

{

     private int seq;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이하 getter, setter는 생략

}

 

http://localhost:8080/member/info?name=Gildong&age=25seq=327

 

와 같이 접속되어 들어올 때 Controller 클래스의 아래 메소드가 실행될 것이다.

 

@Controller

@RequestMapping("/member/*")

public class MemberController

{

  ... 중 략 ...

@RequestMapping(value = "/info", method=RequestMethod.GET)

public void show(@RequestParam("seq") int seq, @ModelAttribute("myMEM") MemberInfo info, Model model)

{

     logger.info("####### info.getName() "+info.getName());

     logger.info("####### info.getAge() "+info.getAge());

 

     try {

          //service.read(seq)가 MemberVO 객체를 반환한다고 할 경우

          model.addAttribute(service.read(seq));

     }catch(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후 략 ...

}

 

이 메소드가 실행되면 info.jsp가 자동으로 실행되게 된다. 따라서 info.jsp가 만들어져 있어야 되고 없으면 404 Not found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

그리고 info.jsp의 아래 코드에서 결과가 나오게 될 것이다.

 

<%@ page language="java" contentType="text/html; charset=UTF-8" pageEncoding="UTF-8"%>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EUC-KR">

<title>Insert title here</title>

</head>

<body>

     <h3>회원 이름(info.name) : ${info.name }</h3> <%-- 여기서는 아무것도 안 나옴 --%>

     <hr/>

     <h3>회원 이름(myMEM.getName()) : ${myMEM.getName() }</h3>   <%-- 회원 이름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

     <h3>현재 이름(myMEM.name) : ${myMEM.name }</h3>             <%-- 회원 이름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

     <hr/>

     <h3>회원 번호 : ${memberVO.seq }</h3>    <%-- 회원 번호가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

</body>

</html>

 

JSP의 코드는 위의 내용이 전부이다. 무엇이 어떻게 돌아가기에 http url로 들어온 회원 이름과 회원 번호가 Controller에 저장이되고 Controller에서 JSP로 특별하게 보내는 코드도 없어 보이는데 JSP 코드에서 저렇게 값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된단 말인가?

이것이 @ModelAttribute의 위력이고 편리함이면서 동시에 개발자를 더듬이로 만드는 측면이기도 하다.

단순한 @ModelAttribute가 무슨 역할을 했단 말인가?

 

@ModelAttribute 선언 후 자동으로 진행되는 작업들은 다음과 같다.

     ① @ModelAttribute 어노테이션이 붙은 객체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위의 코드에서는 MemberInfo 클래스의 객체 info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이때 @ModelAttribute가 지정되는 클래스는 빈 클래스라야 한다. 

         즉 MemberInfo 클래스는 beans 클래스라야 한다.

         그리고 getter와 setter가 명명 규칙에 맞게 만들어져 있어야 한다.

 

   ② 생성된 오브젝트에(info) HTTP로 넘어 온 값들을 자동으로 바인딩한다. 

       위의 코드의 경우는 name=Gildong&age=25seq=327 이렇게 들어오는 

       name, age, seq의 값이 MemberInfo의 해당 변수의 setter를 통해서 

       해당 멤버 변수에로 binding된다.

 

   ③ @ModelAttribute 어노테이션이 붙은 객체가(여기서는 MemberInfo 객체) 
       자동으로 Model 객체에 추가되고 따라서 MemberInfo 객체가 .jsp 뷰단까지 전달이 된다.

 

이상의 작업이 개발자를 대신해서 Spring framework가 알아서 다 처리해 준다. 편리하긴하다. 

이때 @ModelAttribute() 괄호 안에 지정한 문자열(위의 경우에는 myMEM)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이 문자열의 이름으로(이것이 객체이다) Model 객체에 자동으로 추가가 되고 따라서 JSP 뷰단으로 안전하게 넘어가게 된다. 즉 MemberInfo 객체가 Model 객체에 추가될 때 @ModelAttribute()의 괄호 안에 지정한 문자열의 이름으로 추가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문자열 이름은 MemberInfo의 객체인 것이다. 

만일 @ModelAttribute()의 괄호 안에 아무런 문자열도 지정하지 않으면 JSP 페이지에서 MemberInfo 객체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사용할수가 없게된다.

 

보이지 않는 가운데서 내부적으로 Spring에 의해 처리되는 이상의 작업들로 인해 info.jsp에서 다음 코드가 유효하게 동작하는 것이다.

 

<h3>회원 이름(myMEM.getName()) : ${myMEM.getName() }</h3>   <%-- 회원 이름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

<h3>현재 페이지(myMEM.name) : ${myMEM.name }</h3>             <%-- 회원 이름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

 

여기서 ${myMEM.getName()}과 ${myMEM.name}의 차이가 무엇인고 하면 전자의 경우는 MemberInfo의 메소드를 직접 호출해서 사용한 경우이고 후자의 경우는 MemberInfo의 멤버 변수 name을 JSTL에서 사용하면 자동으로 name의 getter인 getName()이 호출되게 되는 것이다.

+ Recent posts